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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2-06-23 21:03
자세교정 - 바른 자세, 쉽지 않다?
 글쓴이 : 씨스토리
조회 : 5,236   추천 : 165   비추천 : 0  

바른 자세, 쉽지 않다?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 관절이나 뼈에 자연스럽게 체중을 실을 수 있으므로 몸에 부담이 가지 않는다. 운동 효과 측면에서 생각해봐도 바른 자세로 트레이닝을 할 때는 단련하고자 하는 조직(근육)에 원활한 자극을 준다. 바른 자세는 일상생활에서는 몸을 상하지 않게 하는 예방책이 되고, 운동 효과 면에서는 근육이 균형 있게 발달하도록 촉진하는 조건이 된다.


바른 자세가 어떤 것인지 알고 있다고 해도 오랫동안 몸에 익숙해진 습관을 교정하는 것은 생각만큼 쉽지 않다. 특히 무의식적으로 취하는 동작은 더더욱 그렇다. 우선은 생활 속에서 바른 자세를 떠올리고 의식하는 일부터 시작해보자.

 

바르게 선 자세 

바르게 선 자세는 턱을 가볍게 당기고 등줄기와 무릎을 확실히 펴는 것이 기본이다. 옆에서 봤을 때 귀에서 어깨, 고관절, 무릎, 복사뼈를 연결하는 선이 직선을 그리고 있으면 일반적으로 좋은 자세라고 본다.

 

Check! 바르게 선 자세와 자세 교정을 위해 점검할 것

  좌우 눈이 수평이 되게 한다.
  턱이 들리지 않게 살짝 당긴다.
  가슴은 편다. (필요 이상으로 내밀지 않도록 한다.)
  허리를 곧게 세워 등이 휘지 않게 한다.
  두 무릎의 사이가 벌어지지 않게 한다.
  한쪽 발에만 중심이 실리지 않게 한다.

 

엎드려서 자는 것은 피하라


최근에 수면 장애를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같은 시간을 자더라도 수면의 질이 중요하다고들 한다. 나는 질 좋은 수면의 기본도 바른 자세에서 나온다고 생각한다. 수면은 매일 행하는 일인 만큼 편하게 쉴 수 있고 관절에 무리를 주지 않는 자세를 취해야 한다. 무엇보다 엎드린 자세만은 피하자. 엎드려 자면 목이 반드시 좌우 어느 쪽으로든 향하게 된다. 그 결과 턱관절에 압력이 가해져 맞물림이 어긋나는 원인이 된다. 당장은 작은 불편함 정도겠지만 지속되면 몸의 골격에 문제가 생긴다. 턱 관절에 부담을 줘서 상하지 않도록 엎드려 자는 자세만은 피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침대가 푹신푹신한 경우는 허리가 파묻혀서, 베개가 너무 높은 경우는 경추에 무리를 줘서 척추가 틀어진다고 알려져 있다. 또 높은 베개를 베고 옆으로 누워서 자는 사람도 있다. 이런 자세도 몸에 좋지 않기는 하지만 이 정도로 생기는 불균형은 치료를 통해 비교적 빨리 해소할 수 있다. 허리에 통증이 있을 때는 살짝 구부정한 자세로 옆으로 누워 자면 통증이 줄어든다. 통증이 심할 때는 통증(염증)을 완화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렇다고 옆으로 자면 척추에 부담을 주니까 바른 자세를 유지하면서 자야지, 라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잠을 자는 동안 같은 자세를 계속 유지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자는 도중에 자연스럽게 뒤척이다가 옆으로 눕는 것은 수면 시에 필요한 자연스러운 동작의 범위이므로 그다지 신경 쓰지 않아도 된다.

 

Check! 잘 때의 바른 자세와 자세 교정을 위해 점검할 것
 엎드린 자세로 자는가?
 너무 부드러운 침구(푹신한 베개, 푹신한 침대 등)를 사용하는가?
 베개가 너무 높지는 않은가?


추천 : 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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