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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12-06-23 21:02
자세교정 - 뒤틀린 몸, 잘 걷기만 해도 치료된다
 글쓴이 : 씨스토리
조회 : 4,942   추천 : 162   비추천 : 0  

뒤틀린 몸, 잘 걷기만 해도 치료된다

바른 걸음걸이는 무릎을 보호한다


사람은 대체로 돌이 지날 무렵부터 두 발로 걷기 시작한다. 걷는 법을 애써 배우지 않아도 그 시기가 되면 숨을 쉬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걸음걸이를 익힌다. 부모에게 배웠다는 이야기는 들어본 적이 없다. 젓가락을 사용하는 방법이나 인사하는 법 등은 부모에게 배워도 걷는 방법은 스스로 익힌다. 그래서 유아기의 어느 순간부터 그냥 걸어왔을 뿐 자신의 걸음걸이가 바르다거나 바르지 않다는 생각을 해본 적 없이 성장한다.

 

돌 무렵에 첫걸음을 뗀 이후,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걷지 않은 날은 거의 없다. 그렇다면 우리는 바르게 잘 걷고 있을까? 바른 걸음걸이라는 것이 있는 걸까? 결론부터 말하자면 바른 걸음걸이는 있다. 그리고 바른 걸음걸이의 핵심은 무릎에 있다. 길을 지나다니는 사람들을 유심히 보다보면 무릎이 바깥쪽으로 향하거나 안쪽으로 향하는 식으로 걸음걸이가 좋지 않은 경우가 자주 눈에 띈다. 걸을 때 무릎에서 느끼는 부담은 인간이 두발로 직립보행을 시작하면서부터 감수해야 하는 약점이다.

 

우리가 서 있을 때는 좌우의 무릎이 허벅지 위의 모든 체중을 지탱한다. 그러다 걷기 시작하면 한 걸음 한 걸음 발을 뗄 때마다 한쪽 무릎에 그 무게가 실린다. 따라서 몸의 균형을 잘 유지하며 걸어야 무릎의 부담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 잘못된 걸음으로 무릎이 전후좌우로 어긋나거나 충격을 가해 큰 타격을 주면 보행 자체는 물론이고 일상생활 전반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다.

 

바른 걷기가 내 몸을 치료한다


모델이나 운동선수 등 워킹을 특별히 신경 써야 하는 직업이 아닌 대부분의 사람들은 평소에 자신의 걸음걸이를 의식하지는 않을 것이다. 하지만 매일 걷는 만큼 바르게 걷는 사람과 잘못된 자세로 걷는 사람은 몇 년이 지나지 않아 몸에 큰 차이를 보인다.

 

불안정한 자세로 걸으면 무릎이나 허리만이 아니라 전신이 불균형해져 통증이나 결림이 생긴다. 심지어 부정형 신체 증후군(뚜렷한 이상이나 병도 없으면서 불쾌한 증상을 호소하는 상태)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반대로 생각하면 바르게 걷는 것 자체가 하나의 치료법이 된다고 할 수 있다. 바르게 걸으면 무릎이나 허리만이 아니라 전신의 상태에도 좋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바른 걸음걸이란 어떤 것일까? 우선은 무릎이나 허리가 다치지 않게 걷는 걸음걸이가 바른 걸음걸이라고 할 수 있다. 걷는 동작을 분석해보면 우리는 발꿈치부터 착지하여 발끝으로 지면을 차고 다시 발꿈치로 착지하는 과정을 반복한다. 이때 몸에 부담을 주지 않기 위해 다음과 같은 사항에 유의해보자.

 

① 턱을 당긴 채 목과 등줄기를 세우고 가볍게 가슴을 편다. (바르게 서는 자세와 같다.)
② 내딛는 발이 착지할 때 무릎은 편다.
③ 발꿈치부터 착지하고 발바닥 전체로 지면을 힘껏 디딘다.
④ 그 발이 지면을 찰 때는 엄지발가락이 마지막에 떨어지는 것이 기본이다. (지면을 엄지발가락으로 차는 정도의 느낌이 최상이다.)

1. 걷기 전의 상태. 턱을 당긴 채 목과 등줄기를 세우고 가슴을 편다.
2. 내딛는 발이 착지할 때 무릎은 편다. 발꿈치부터 지면에 대고 발바닥 전체로

힘껏 디뎌서 엄지발가락이 마지막에 떨어지도록 지면을 찬다.

 

무릎에 통증이 없다면 발꿈치가 지면에 닿을 때 가능한 한 발끝을 올리자. 보폭을 크게 잡고 성큼성큼 걸으면 자연히 발끝이 올라간다. 평탄한 길을 걷다가도 잘 걸려 넘어지는 사람은 보폭이 너무 작거나 장딴지가 부어 있는 경우가 많다. 평소보다 보폭을 크게 해서 성큼성큼 걸으면 복근도 사용하게 되므로 걸음걸이뿐 아니라 체력 단련도 된다. 다만 허리나 다리에 심한 통증이 있을 때는 오래 걸으면 안 된다.


자세를 의식하면서 걷다보면 점점 바른 걸음걸이가 몸에 배게 된다. 바른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는 것은 의외로 어려운 일이다. 24시간 내내 자세를 의식하려다가는 오히려 지치기만 한다. 생각이 날 때마다 자세를 고치기만 해도 상당한 효과가 있다.


바른 걸음걸이도 마찬가지다. 자신의 걸음걸이가 이상하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우선 짧은 거리부터 도전해보자. 예를 들어 ‘다음 전봇대까지 20미터’라든가 ‘다음 모퉁이까지 50미터’ 하는 식으로 거리를 정하고 걷다보면 서서히 개선될 것이다.

 

Check! 걸을 때의 바른 자세와 자세 교정을 위해 점검할 것


 몸을 비스듬히 숙이고 걷는가?
 턱이 들려 있지는 않은가?
 등을 굽히고 걷지는 않는가?
 가슴은 활짝 펴고 있는가?
 안짱다리나 팔자걸음으로 걷는가?
 구두의 안쪽이나 바깥쪽 어느 한쪽이 차이 나게 닳는가?
 발꿈치부터 착지하는가?
 엄지발가락이 마지막에 떨어지는가?
 보폭이 너무 좁지는 않은가?


추천 : 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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